이것저것

[태어난 시간 확인하는방법]부산 가정법원, 출생 확인서, 출생신고서 확인하기

yyaalloo 2022. 1. 17. 15:23
반응형

안녕하세요 태어난 시간을 모르고 살아가시는 분들 많으시죠 ?

태어난 시간은 사실 살아가면서 그렇게 필요하진 않지만 평생을 모르고 살아가야한다는게 왠지 아쉬워서 오늘은 태어난 시간 확인 하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엄마에게 물어본다 2.육아 수첩을 본다 3. 가정법원에서 출생신고서를 확인한다. 

세 가지가 있는데 저는 1번 2번의 방법이 없었고 마침 가정법원에서는 28년동안 개인의 출생신고를 보관한다는 말을 듣고 얼른 가정법원으로 가야겠다 생각했습니다. 


절차 1번. 

가정법원 담당 민원센터에 전화한다 051-590-0199 

이사를 했거나 어느 지역 출신인지 모호할 경우 다른 지역 가정법원에서 보관중일수도 있기 때문에 미리 전화를 하고 방문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나고 자란 곳이 전부 부산이기 때문에 바로 부산 가정법원으로 향했습니다. 

*준비물: 신분증, 기본증명서

 

절차 2

거제역에 내려서 걸어가도 가깝고 법원 후문에 버스타고 내려도 바로 들어갈 수 있습니다. 

정문으로 들어가는 법

거제역에서 오시는 분들은 한 10분정도 걸어서 법원 정문에 도착하시면 오른쪽 작은 건물로 들어가면 민원창구 정문이 있습니다. 그쪽으로 들어가면 바로 우체국이 보입니다. 

 

후문에서 들어가는 방법 

저는 후문으로 도착해서 1층으로 바로 들어가서 큐알체크를하고 안내데스크에서 우체국이 어딘지 물어보세요. 우체국 앞에 민원 창구가 있습니다.

안내데스크 쪽으로 오른쪽으로 돌면 '신한은행'이 보입니다. 

 

후문 기준 현위치에서 오른쪽으로 돌아서 부산은행 방면으로 향한다. 
신한은행을 끼고 다시 오른쪽으로 돈다 

 

그럼 우체국 안내표지판이 보이죠 ??? 이제 다왔습니다.

여기 우체국 바로 앞에 전자증명서 발급 창구가 있습니다. 기계가 총 3대 있는데 검은색 기계에서 '기본증명서'1부 발급하세요 카드, 동전 사용가능하며 지문 인식 후 출력 가능합니다 *동백전 사용 불가 ! 

그럼 우체국 바로 옆에 전자 민원 창구로 가서 제증명 칸 순번 대기표를 뽑고 기다립니다. 

대기가 그렇게 많지 않아요 ~ 

3011 제 번호를 불러서 제증명 창구로 갑니다 가서 기본증명서와 신분증을 보여주며 본인인지 구두로 확인 합니다. 

신청서 한부를 작성하고나면 담당 공무원께서 안쪽 창고로 들어가서 제 출생신고서를 찾고 스캔본을 가지고 나와주십니다. 한 15분 정도 소요되는 듯합니다. 

별거 아닌 종이 한장이지만 그 안에 아빠의 어린시절 글씨체도 확인 할 수 있고 몸무게, 시간등 이것저것 볼게 많았습니다. 12월 31일 연말에 방문했었는데 앉아서 빤히 출생확인서를 가슴벅찬 표정으로 보고있는 저를 아까 그 담당 공무원께서 물끄러미 쳐다보시더라구요ㅎㅎ 

 

출생신고서는 병원에서는 10년 보관, 법원에서는 28년 보관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2년 12월 31일까지 1994년생들 출생신고서를 보관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가 지나가고나면 아마 출생시간을 확인 할 수있는 방법이 없을거에요 올해가 가기전에 자신의 출생신고서 한번쯤 확인하는건 어떨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