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안녕하세요 3년전 베타를 선물받아 잘못된 방식으로 키우다 용궁을 보내고 이번에 다시 베타를 키우게되어
기르기 전 공부를 많이 했고 크라운베타 한마리를 6개월째 기르고 있어 새로 입문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고자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베타는 초보자가 쉽게 키울수 있는 물고기로 유명한데요 그이유는
수조속 환경에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고 급격한 수조환경의 변화가 아니면 스스로 잘 맞춰서 살아가는 특성이있기 때문입니다. 그럼 베타에게 맞는 최소한의 환경이 뭔지 살펴볼까요?

무여과항 3L큐브항(최소한 이정도크기는 되야..!)으로 베타 기르는 조건이 궁금하시다면 ?

[베타물고기기르기] 왕초보 초간단 어항물갈기 !!/ 무여과항

이직한 직장에 제가 예전에 키웠던 '베타'라는 물고기를 만나게 되었어요. 여기서 물고기가 어떻게 살아있나 싶을정도로 열악한 환경에서 살고있는 베타물고기가 상태가 많이 안좋아보였어요

yyaalloo.tistory.com


1. 수조준비
1) 크기: 수조 크기를 부를땐 가로/세로/높이 순서로 부르고 기준이 30cm가 될때부터 한자라고 부릅니다.
제가 베타 한마리를 기르기 위해 준비한 수조는 30*29*34(cm)짜리 한자 크기의 어항입니다.
2) 모양: 수조는 원형, 굴곡진 모양이 아닌 각진 모양으로 된 어항이 시력이 좋은 베타 물고기에게 사물이 왜곡되어 보이지 않아 스트레스를 덜 받습니다.
그리고 제가 제일 처음 베타를 키웠을 땐 수조가 훨씬 넓어보이도록 뒷면에 거울이 붙은 수조에 키우게 되었는데
거울에 비친 자신의 모습을 공격대상으로 인식하는 특성에 하루종일 플레어링(전투자세)했던 적이있습니다.
거울이나 다른 물고기가 옆에 없는 환경을 만들어주세요 !
저는 당근마켓에서 12000원 주고 구매했습니다

2. 세팅하기
베타물고기항의 세팅에 가장 필요한건 히터/온도계/여과기 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차츰 수초항을 만들계획이라 소일을 깔고 그위에 흑사를 깔아줬어요
유목, 흑사, 바위는 이전에 사용한적이 있는것으로 한번 삶아준 뒤 물에 넣어줬습니다.
또한 여과기와 히터를 튼 상태로 일주일 정도 물을 잡고 박테리아가 충분히 증폭될 수 있는 친환경을 만들어줍니다.

3. 세팅 제품
*여과기: 제가 구매한 여과기는 아마존여과기HJ-40를 구매했는데 처음엔 네온테트라 몇마리와 함께 키울 생각으로 구매했지만 한 수조에 베타 한마리만 키우게 되었고 물살이 세다보니 HJ-30으로 구매했어도 괜찮았겠다 생각했습니다.
*히터기: 다이소에 5천원에 파는 가장 저렴한 히터기를 처음에 구매했었어요 하지만 이 제품은 뚜껑부분에는 물이 닿으면 안되고 유리부분이 닿으면 뜨거워져서 베타가 기대서 자다가 지느러미가 탈거같아서
이후에 커버가 함께 제작되어 나오는 제품으로 바꾸게되었습니다.
*물잡이 제품: 박테리아제/ 염소제거제/비타민제 인터넷에 1500원짜리 세개만 구매해서 주구장창 물 잡아주고있습니다.

여과기 들어오기 전 물잡고있는 수조 입니다.


확실히 넓은 어항에 물고기를 여유롭게 키우면 질병도, 수질오염도 최대한 막을수있는것같아요
그럼 2탄으로 찾아뵙겠습니다. 궁금한점 댓글달아주세요~!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